아름다운꼰국어황아현 [1143089] · MS 2022 · 쪽지

2022-04-07 19:31:2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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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름다운 꼰대와 함께하는 수다 1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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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BTI  ‘I와T’인 아름다운 꼰대의 시선으로 본 수특 시리즈


  


안녕하세요 수다 떨러 왔습니다,

가독성을 위해 교양있는 저의 실생활과는 너무도 이질적인 거친 구어체로 기록함에 양해 부탁드립니다.





[고전시가 6 누항사] 


------------------------시궁창같던 현실-----------------------




자 상상해보자


양반이었던 화자가 시골에서 누더기 옷을 입고 소도 못 빌려 팽 당하고 나서 쫄쫄 굶으며 거리를 걷는 거렁뱅이 기분이 어떨 것 같냐


작가를 투영시켜 가정해보면 임진왜란 때 배 위에서 호령하던 무인이 시골에서 쫄쫄 굶으며 몇 년째 농사일은커녕, 죽을 먹는 상황조차 감지덕지인 거지꼴이 됐다고 생각해보자


이 작품을 수특에서 다시 맞이하는 순간,

과거 나의 슬픈 기억 이 아침 댓바람부터 져며온다.

나는 2013년 말부터 2015년까지 드라마 여주인공같은 병을 앓았다

초반엔 일어나지를 못하는 정도였는데, 머리를 못 감게 되고, 나중에는 컵을 못 들었다.

그 때 나를 돌봐주고 간간이 위로해주던 한 F 남사친이 연애를 해보자고 말했다



나는 정색을 했더랬지. 연애 라는 말이 귀에 들리겠냐

사람이 스스로 물하나 못 떠먹을 정도가 되고 화장실에 들어갔다 기어나오는 그 시간이 첩첩산중이 되면 눈에 보이는 게 없어진다





이와 같은 맥락인거다.


화자는 물로 배 채우고 있고 농사일도 소도 없는 빈궁한 생활을 하는데 강호가도와 천석고황 물아일체를 외치며 와우 내가 신서언! 내가 밟고 있는 이 땅이 무릉도워언!!”이라고 외칠 각이 안 나온다는 거다


그래서 기본 베이스로 장착해야 할 이 작품 포인트는 뭐다?


대화부분 결말이다.


지금부터 눈물 좀 차오르는 양반의 비참한 모습이다

수특에 나왔는데 모르면 남들 다 아는 거 나만 모르는 게 되니 보자




소 한 번 (빌려)주마 하고 엉성하게 하는 말씀 (엉성한 줄 알았으면 기대는 왜 해 인간 다 믿을 수 없다)



친절하구나 여긴 집에 달 없는 황혼에 허둥지둥 달려가서 (착각은 자유 허둥지둥의 모양새와 시간이 뼈아프네)



굳게 닫은 문 밖에 어두커니 혼자 서서 (이러지말자 화자, 비참하잖아)



큰 기침 ‘에헴’을 오래도록 한 후에 (몇번이나 기침을 한거냐, 목은 괜찮고? 끈기인정이다)



 어, 거기 누구신가 (소주인) 염치 없는 저올시다.(화자)  (여기가 포인트! 인용부호가 없어서 대화인 줄 모르면 아웃)



초경도 거의 지났는데 무슨 일로 와 계신고 (속마음 : 왜 왔어 귀찮게)



해마다 이러하기 구차한 줄 알거마는 (매년매년이러했다니 연년 여기 못 읽으면 또 오답 나온다)



소 없는 궁핍한 집에 걱정 많아 왔습니다 (너무 솔직해서 안쓰러운 부분)



공짜로나 값으로나 네게 (소를 빌려)주었음도 하다마는 (주인은 화자 너의 그 솔직함이 부담스럽겠지)



다만 어제 밤에 건넛 집 저 사람이 (주인이 드릉드릉 시동건다. 나 너한테 소 못빌려주는 이유 구구절절)



목 붉은 수꿩을 구슬 같은 기름에 구워 내고 (더 똑똑한 새끼가 있었네, 삶은 이토록 사회생활)



갓 익은 삼해주를 취하도록 권하였는데 (따뜻한 고기에 갓 익은 술로 온도까지 맞춰올 정도면 영민함이 굿)



이러한 은혜를 어찌 아니 갚을런가 (은혜라는 단어를 고기와 술에 쓰는 놀라운 현장)



내일 (소를)주마 하고 큰 약속을 하였거든 (작은 언약이 아니라 큰 언약이라 말하는 주인의 과도한 표현)


.

약속을 어기는 것이 편하지 못하니 말하기가 어렵구나  (주인 속마음: 내 상황 알겠지? 이제 그만 가렴)



사실이 그러하면 설마 어찌하겠는가 (여기서부터 화자다 에라이 집가야지)



헌 모자 숙여 쓰고 축 없는 짚신에 맥없이 물러 나오니 (모자랑 신발 헌느낌으로 맞추고 기운없이 훌렁훌렁)



풍채 적은 모습에 개가 짖을 뿐이로다 (개는 짖고 나는 우네)

 

대화의 인용부호가 없잖아!

한 행이지만 말하는 이가 달라 버리잖아! 고전시가나 소설에서 주의할 부분이다.

국어 수업하고 있으면 저기서 오답에 걸리는 경우 꽤 나와서 빡치면서도 슬프다.


또 하나 주의점! 결말 부분이다.



있으면 죽이오, 없으면 굶을망정 ( 죽도 감지덕지 없으면 굶어! )



남의 집 남의 것은 전혀 부러워 말겠다 (이런 상황인데 여기서 ‘남의 집 남의 것’이 속세에 대한 염증이나 정치현실에 대한 염증이 될 수 없다. 그저 온포정도는 하는 삶이지)


-오늘 다룬 두 부분은 올해 이투스 3월 모고에도 나왔다.-


이 비참한 화자는 결국 어떻게 생각을 마무리하며 끝낼까? 유교걸로서

이 순간에도 생존에 위기의식을 느끼는 분들께 누항사의 마지막 부분을 읽어보시길 권한다



좀   길다.

여기까지 다 읽었어? 넌 될 놈이다.

국어교육을 전공하고 또 전공하고 국어를 사랑하는 이과생으로서 국어가 늘 여러분의 발목을 잡질 않길 바랄 뿐이다.


 끝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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